간단한 동치미 담그는법 ( 천연 소화제 동치미 황금레시피)

2020. 8. 3. 20:29맛있는 레시피

동치미 황금레시피

안녕하세요!

 

건강한 삶을 위한 맛있고 건강한 요리법을 연구하는 Hello MS Kim입니다.

오늘은 동치미를 만들어 보려고 합니다.

동치미는 소화 효능이 탁월해 민간요법에서는 천연소화제로 사용된 음식이죠.
무에는 소화작용을 돕는 다양한 소화 효소와 식이섬유가 풍부하기 때문인데요,

이러한 소화 효소들은 열에 약하기 때문에 40⁰C 이상에서 조리하면 파괴되기 시작한다고 합니다.

그런데, 다른 볶거나 끓이는 요리와는 달리 동치미는 열을 가하지 않고 만들 수 있는 음식이니

무에 들어있는 소화 효소의 기능이 온전히 다 쓰이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또한 발효과정을 거치는 동안 동치미에는 장의 건강을 돕고 면역력을 키워주는 젖산균이 발생한다고 하니

정상적인 소화기능을 돕는데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음식인 것 같습니다.

 


 

Hello MS Kim 유튜브채널에서 자세한 설명과 함께 간단하고 시원한 동치미를 저와 함께 만들어 보세요.

유튜브 Hello MS Kim 천연소화제 동치미 황금레시피 바로가기 https://youtu.be/SM70djhKf88

실패없는 동치미 만들기

 

구독과 좋아요는 언제나 힘이 됩니다 ^^

++ 오늘부터 Hello MS Kim 구독 ++


동치미 황금레시피 재료준비

 

 

동치미 황금레시피 - 재료준비

 

 

주재료

무1.2kg, 소금(천일염) 2tbsp, 설탕1tbsp, 사과/배 1개, 양파1개, 파 2-3뿌리, 마늘 5쪽, 생강 한톨(15g), 청고추 4개

 

동치미 국물재료

물2L, 천일염 3tbsp, 멸치액젓 1tbsp, 매실청 2tbsp

 

동치미 만드는 방법

1. 무1.2kg을 4cm 정도의 길이에 손가락 굵기 정도로 길쭉하게 썰어 주세요.

 

2. 무에 굵은소금 2tbsp과 설탕1tbsp을 뿌려 골고루 섞은 후 30분 정도 절여 주세요.

무가 골고루 잘 절여지도록 중간중간 뒤적여 주세요.

 

3. 사과는 4등분해서 씨를 제거해 주시고, 양파도 큼직하게 2등분해서 칼집을 내주세요.

 

4. 파는 4cm 길이로 썰어 주시고 마늘과 생강은 납작납작 얇게 썰어 주세요.

** 무가 잘 절여지도록 중간중간 뒤적여 주시는 것도 잊지마세요. **

 

5. 물 2L에 천일염 3tbsp, 멸치액젓 1tbsp, 매실액 2tbsp을 넣고 잘 섞어서 동치미 국물을 만들어 주세요.

 

무는 꺽어지지 않고 탄력있게 잘 구부러지면 잘 절여진 것입니다.

이렇게 삼투압 작용에 의해 무의 수분이 빠져나가면 식감은 더욱 아삭하게 된답니다.

 

6. 밀폐 용기에 절인 무, 사과, 양파, 파, 마늘, 생강, 청고추를 담아 주세요.

물론 무를 절일때 나온 물도 버리지 말고 함께 넣어 주세요.

준비해 놓은 국물을 붓고 뚜껑을 닫아 상온에서 보관하시면 됩니다.

 

3-4일정도 지나면 숙성이 되어 맛도 들고, 국물색도 뽀얀색으로 바뀌며,

표면에는 보글보글 약간의 거품이 생기게 되는데,

이때부터 냉장보관하며 드시면 됩니다. 

 

동치미 국물만 살짝 얼려서 동치미에 부어서 드시면 더욱 개운하고 맛있는 동치미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또한 동치미 국물에 배주스 약간을 섞어 보세요.

특히 동치미가 짤 경우에는 짠맛도 중화가 되면서 부드러운 단맛이 첨가되어 동치미의 맛이 훨씬 좋아집니다!

 

 

정말 맛있어 보이죠? 무의 아삭함은 물론 배즙이 들어가 달~콤한 국물에 얼음까지 동동! 정말 매일매일 먹어도 질리지 않고 맛있는 동치미랍니다.
시원~한 동치미 꼭 만들어보세요 ^^

 

 

 

*** 공감과 댓글은 로그인이 필요없습니다. 여러분의 응원에 항상 힘이 납니다! ***


Hello MS Kim 유튜브채널에서 자세한 설명과 함께 간단하고 시원한 동치미를 저와 함께 만들어 보세요.

유튜브 Hello MS Kim 천연소화제 동치미 황금레시피 바로가기 → https://youtu.be/SM70djhKf88